2018년 8월 18일 토요일

PS-LTE 기술 설명서 -LTE 시스템과 재난 안전 서비스

LTE 시스템과 재난 안전 서비스

재난 안전 통신 서비스는 세 가지가 있다. 첫번째는 지진, 홍수 등의 재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그 상황을 빨른 속도로 재난 상황이 발생한 지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재난 문자 서비스 (그림1), 두번째는 사고 등의 응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도움을 청하기 위하여 응급센터로 전화를 연결하는 응급 통화(그림2), 세번째는 화재 등의 재난 안전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그 상황을 수습하기 위하여 출동한 소방관, 경찰관 등의 공무 집행자 사이의 통화를 지원하는 재난 안전 네트워크이다. 
그림1. 재난문자
그림2 응급콜
그림3, 공무용 재난 안전 네트워크용 폰


이러한 재난 안전 통신 서비스들은 LTE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원하려면 어떠한 기술이 필요할까? LTE 시스템 기반 재난 안전 서비스들을 설명하기 앞서 먼저 재안 안전 서비스를 누가 이용하는 것인가를 기준으로 구분해 보면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

첫번째 카테고리는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난 안전 서비스로 일반 사용자의 응급 상황을 알리기 위하여 911등 특정 응급 번호로 지칭되는 응급 센터로 통화를 연결하는 응급 통화와 쓰나미, 지진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그 재난 발생 지역에 있는 일반 사용자들 모두에게 재난 상황을 알리는 재난 문자 서비스가 이에 속한다

두번째 카테고리는 공무 집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난 안전 서비스로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수습하기 위한 여러 부서의 공무원들이 사이의 Push To Talk 다자 통화 서비스이다.


이렇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되는 재난 안전 서비스들은 어떻게 이동 통신 네트워크에서 지원되는 걸일까? 이에 대한 답을  첨부의 기술 보고서로 설명한다.


보고서 다운로드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